오메가3는 우리 몸의 모든 조직을 구성하는 세포막의 주요 구성 성분입니다.
세포의 보호 및 세포의 구조 유지, 신체의 성장과 발달, 원활한 신진대사 및 기능 유지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하지만 몸속에서 충분히 합성되지 않아 반드시 외부로부터 섭취해야 하는 불포화지방산입니다.
특히 뇌와 신경조직에 많이 분포되어 있어 전 연령층의 신체 성장과 발달에 필수적인 요소로 꼽히고 있습니다.
우리가 오메가3를 먹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대사 활동에 필수물질, 오메가3 EPA와 DHA
오메가3는 생선에 들어있는 DHA·EPA, 아마씨유나 호두 기름 등 식물성기름에 들어있는 ALA(알파리놀렌산)와 같은 불포화지방산입니다.
포화지방산은 동물성 지방인 육류, 크림, 치즈, 햄 등 실온에서 고체인 지방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은 포화지방산의 과다 섭취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들을 예방할 수 있는 유익한 지방산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인 EPA와 DHA는 대사활동에 필수적인 물질이지만 인체 내에서 생성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오메가3를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PA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이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뇌 기능을 촉진하는 작용과 함께 고혈압증, 동맥경화증, 심근경색증 등의 성인병과 류머티즘성 관절염, 심장질환, 폐질환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DHA는 고도 불포화지방산의 일종으로, 뇌와 신경조직 및 눈의 망막조직의 중요 구성 성분입니다.
특히 뇌세포는 몸속 어떤 세포보다도 더 많은 오메가3 지방산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두뇌의 60%는 지방으로 이뤄져 있는데 이 중 DHA 비중이 전체 지방의 20%에 달합니다.
뇌에 질 좋은 지방을 필요한 만큼 공급해야 두뇌 기능이 활발해집니다.
ALA는 체내에서 EPA와 DHA로 전환되며,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하시켜 주고 혈관 염증 지표 물질들을 감소시켜 주어 심장 질환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오메가3는 EPA와 DHA를 말합니다. DHA는 뇌 발달에 관여하고 EPA는 심혈관에 관여합니다. 임산부, 수유부는 DHA가 많은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고, 일반 성인은 DHA와 EPA가 적절하게 함유된 제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오메가3가 필요한 현대인
현대인에게 오메가3는 왜 중요한 걸까요? 평소 식사가 불규칙하고 육류와 인스턴트식품, 패스트푸드 등을 과도하게 섭취합니다.
또한 사무실에만 앉아서 일하다 보니 운동량이 부족하게 됩니다. 이러한 생활패턴으로 인해 분해되기 힘든 지방이 정상보다 많아져 혈류를 타고 체내에 쌓이고, 혈관 내에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혈관 벽이 좁아져 피가 제대로 통하지 않고, 급기야 혈관이 막히기도 합니다. 국내 사망률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질환이 바로 심혈관 질환입니다. 현대인들에게 오메가3가 필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 있습니다.
오메가3가 필요한 임산부
현대인에게 오메가3가 필요하지만, 그중에서도 임산부는 특히 중요합니다.
태아의 뇌는 임신 4~6개월 사이에 주로 발달하는데 특히 이 시기에 사고, 감정, 운동중추가 있는 대뇌피질 부분이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합니다.
뇌가 발달할수록 뇌에 DHA가 축적되는데 신경과 혈관 조직이 가장 크게 성장하는 시기가 임신 마지막 3개월입니다.
바로 이 기간이 태아의 뇌에 DHA가 가장 많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DHA는 태아의 뇌 발달과 정상적인 세포 구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임신 중에는 DHA가 산모에서 태아로 이동하므로 임산부들에게 DHA 부족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때문에 임신 중 양질의 DHA 섭취는 필수입니다. 또한 오메가3의 DHA는 조산을 예방해주고, 저체중아 출산 위험 감소뿐만 아니라 산후 우울증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